2024. 9. 12. 13:57ㆍ건강백세 질병알아보기
1. 암이란
암(암, 종양), 악성악(악성종양 또는 악성신생물), 악성신생물(악성종양 또는 악성신생물)은 통제되지 않은 세포주기에 의해 어느 조직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세포분열을 지속합니다.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암에 걸리는 일은 없습니다. 또한 발생률은 조직에 따라 다릅니다.
2. 암의 원인
악성 종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정상적인 세포 유전자나 암 억제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야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암 억제 유전자인 p53 유전자의 경우 이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자발성 원발종양 약물에서 관찰됐습니다. 그러나 암은 특정 유전자에 약간의 변이가 있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유전자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p53 유전자를 암세포에 주입해도 환자의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더라도 복잡한 원인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몇몇 발암성 물질의 사용은 그 가능성 또는 직접적인 위험이 특정된 경우는 금지됩니다
3. 암유전자
DNA상의 유전자에 기록된 유전정보는 모든 생명활동의 근원이 됩니다. 효소나 호르몬 등의 단백질은 이를 매개로 RNA를 이용하여 합성됩니다. 유전정보의 흐름은 'DNA→RNA→단백질'이며 역류하지 않습니다. 이는 1958년 DNA 이중나선 구조의 발견자 중 한 명인 브리티시클릭이 생물학 원리로 '중심 교리'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그러나 1970년 바이러스 학자 볼티모어 등은 RNA에서 DNA를 만드는 현상을 증명함으로써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했습니다. 따라서 암은 건강한 사람이 가진 암의 일종인 발아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트로바이러스라는 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대부분의 동물이나 조상의 유전자에 들어가 오늘날 우리 몸에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4. 암의 원인인 발암물질
암 유전자의 출현이 밝혀진 후 발암물질이 정상세포의 유전자에 숨어 있는 암 유전자를 깨우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암물질은 담배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이전에 두부의 방부제로 사용되었던 AF-2, 어묵에 사용되는 과산화수소, 폐기물 소각장의 연기,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등 우리의 생활환경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발암물질이 어떻게 암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발암 2단계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발암 물질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처음입니다. 먼저 첫 번째 트리거는 정상적인 세포의 유전자에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대로 암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모터가 계속 작동하면 암이 됩니다. 그러나 강하고 장기간에 걸쳐 적용되면 단독으로 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모터만으로는 암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담배 연기에는 주성분과 촉진제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암 유전자는 태어날 때부터 인간에게 존재했고, 우리의 생활환경에는 많은 암을 일으키는 물질이 존재합니다. 화학적 요인으로는 발암물질, 태양광선에 포함된 자외선, 각종 방사선, 물리적 연속자극 등이 있으며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암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체내 호르몬 이상, 유전자형이 200종에 이를 수 있습니다. 암은 세포의 병입니다. 인체에는 약 60조 개의 세포가 있으며, 모든 세포는 세포핵에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60조 개의 세포는 모두 똑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고, 코세포는 코를 만들고, 발세포는 다리를 만들 뿐입니다. 상처가 나서 피부에 결함이 생기면 주위 세포가 분열하여 증식하여 그것을 채웁니다. 모든 것이 충족될 때 증식은 멈춥니다. 한편, 암세포는 제한 없이 분열하여 증식하고 중요한 장기에 침투하여 죽음에 이릅니다. 그리고 혈액이나 림프액 속에서 심하게 이동을 합니다. 이것은 전이입니다. 코세포가 발로 전이돼 발의 코를 만들 방법이 없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전이는 암의 특징입니다. 이것은 처음에는 정상적인 세포의 결함일 뿐입니다. 암세포는 1개밖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1개에서 2개, 2개에서 4개, 4개에서 8개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합니다. 끝까지 치료를 빼지 않으면 재발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5. 증상과 신호
암의 증상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일반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유형의 농양(종양), 출혈, 통증 또는 궤양이 있습니다. 주위 조직을 압박하면 황달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전이증상 : 림프절 비대, 기침, 각혈, 간종대, 통증 또는 영향을 받은 뼈, 신경증상입니다. 이미 진행된 암은 통증을 일으킬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초기 증상은 아닙니다.
3)전신증상: 체중감소, 식욕부진, 피로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체중증가, 스태미너 저하(캐시키시아, 낭비), 과도한 발한, 수면 중 발한, 빈혈 또는 암 활동 중 호르몬의 변화 등의 특정 전이입니다.
6. 암의 치료
치료의 종류입니다
1) 외과수술입니다: 암이 발생한 조직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거하여 일정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기 쉽기 때문에 전이암을 외과적 치료로 치료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입니다: 전신에 퍼진 암세포를 항암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치료법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세포조절제에 의해 조절되지 않고 연속적으로 분열하는 암세포의 특성을 바탕으로 세포분열 주기의 일부를 억제해 죽이는 방법입니다.
2) 방사선 요법입니다: 방사선을 이용하여 세포 DNA의 나선 구조를 파괴하거나 세포막에 작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골수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조혈모세포이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암세포와 환자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제거하고 백혈병이나 악성림프종 등의 혈액종양을 치료한 후 새로운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치료법입니다. 또한, 이 치료법은 재생성 빈혈이나 에이즈 등 악성 혈액질환에 대해서도 건강한 사람으로부터 조혈모세포를 이식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4) 면역요법입니다: 항암제 치료나 방사선 치료로 인한 정상 조직 손상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질병에 대한 신체 방어 시스템 중 하나인 면역기구를 이용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면역요법은 개인이 적극적으로 항체와 감수성 림프구를 생성하는 능동면역과 다른 사람이나 동물의 체내에서 이미 만들어진 면역반응 성분을 받는 수동면역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관여하는 면역세포에는 B세포, 세포독성 T세포, 보조 T세포, 자연킬러세포(NK세포), 대식세포 등이 있습니다.
'건강백세 질병알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알아보기 (2) | 2024.09.16 |
---|---|
고혈압 알아보기 (1) | 2024.09.13 |
당뇨병 알아보기 (0) | 2024.09.13 |
심혈관 질환 알아보기 (0) | 2024.09.12 |
뇌혈관질환 알아보기 (2) | 2024.09.12 |